아산시의회,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 채택

차별없는 급식과 안전한 보육환경개선을 위해 촉구 나서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19/10/24 [13:45]

아산시의회,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 채택

차별없는 급식과 안전한 보육환경개선을 위해 촉구 나서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19/10/24 [13:45]
▲ 김수영 의원이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을 대표발의 하고 있다.     © 아산시사신문


아산시의회(의장 김영애)는 24일 차별없는 급식과 안전한 보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를 촉구하며‘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김수영의원은 대표발의를 통해 “우리나라의 저출산문제는 가장 큰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정책에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타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어린이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정책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어 “보육부문 투자를 확대하고 보육의 질을 높인다는 정부의 방침은 저출산이 극심해지는 상황에서 바람직한 정책방향이나, 현실적으로 정부의 지원은 매우 부족하며, 여러 갈래로 분산 되어 지출대비 실효성이 매우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보건복지부가 5년마다 계측하는 표준보육비용을 금년에 발표하면서 0세반 기준 22.4% 인상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지만 법적구속력이 없어 실제 인상될지는 미지수이며 어린이집 급식비는 최소 1일 1,745원으로 책정 되어 있는데, 이 금액은 2009년 정해진 이후 11년째 변동이 없는 것으로 현실에 맞는 기준 설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물가상승 및 급격하게 인상된 최저 임금 등 보육원가 상승도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저가 보육료는 민간보육교사의 고용불안 문제와 보육의 질 저하로 나타날 수밖에 없으며 나아가 보육환경의 낙후는 저출산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에“정부의 현실에 맞는 표준보육비용의 현장적용과 정부의 예산지원만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어, 아산시의회는 영유아 보육이 국가의 백년대계를 짊어질 수 있는 근간이 될 수 있도록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해 정부와 충남도지사에게 △표준보육비용 제대로 반영하여 2020년 어린이집 보육예산 확보하여 지원 △어린이집 급식비, 간식비 현실화 △민간·가정보육시설 인건비를 책정하여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 확보여건 마련 △지역여건 및 지역현안에 따른 보육정책을 결정하여 시행할 수 있는 자율권을 보장 등을 건의했다.

 

아산시의회는 이 건의안을 국회와 보건복지부, 충청남도에 전달하기로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아산시의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